소비자 2명 중 1명,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피해 경험 있어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Nov 24,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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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키오스크가 활용*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키오스크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화면 구성이나 조작 방법이 기기마다 달라 이용이 불편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디지털 약자층의 접근성도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21년 기준 국내 민간분야 키오스크 수는 26,574대로, 특히 요식업 및 생활편의 분야는 ’19년 대비 4.1배 증가(’21년 국정감사 보도자료, 김상희 의원실)

최근 47개월간(2018.1.2022.7.)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키오스크 관련 소비자 불만 건수는 총 96건으로, 업종 유형을 보면 유통점포35.4%(3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주차장’ 22.9%(22), ‘외식업’ 15.6%(15) 순이었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원 2022-1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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