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지인 등을 사칭한 메신저피싱 등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Oct 0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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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최근 가족,친구 등 지인을 사칭하는 메신저피싱을 통한 피해 증가*


 * 메신저피싱 피해액:342억원(’19년) → 373억원(’20년) → 991억원(’21년) → 416억원(’22.상반기)


 ㅇ 사기범은 자녀, 친구 등을 사칭하며 문자로 접근하여 개인정보를 직,간접적으로 탈취*하고 자금을 편취


 *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사진, 신용카드,은행계좌 번호 및 비밀번호 등을 직접 보낼 것을 요구하거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 후 핸드폰을 원격 조종하여 탈취


 ㅇ 아울러, 사기범이 탈취한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오픈뱅킹서비스 신청 후 타 금융사 계좌 잔액을 모두 편취하는 사기피해도 발생


 ㅁ 한편,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새출발기금 등 정부지원 대출,채무조정을 빙자하며 악성 URL주소 접속 및 회신 전화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우려 -> 아래의 문자메시지등을 받을 경우 다음과 같이 대응하세요


 (메신저피싱) 가족,지인을 사칭하며 개인정보 제공, 자금 이체 등을 요청하는 문자를 받은 경우, 일단 거절하고 실제 가족,지인 본인이 맞는지 직접 전화하여 확인


 (정부지원 대출,채무조정 빙자) 금융회사 또는 공공기관을 사칭하며 정부지원 대출,채무조정을 빙자한 광고문자를 받은 경우,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 및 해당 발송 번호로 회신 전화 금지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 2022-1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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