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앱 만족도, ‘거래물품’ 다양성 높고 ‘고객센터’ 신속응대 낮아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Aug 2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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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 소비문화 확산과 개인 간 거래 등 거래방식의 다양화로 중고거래앱을 용한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상위 4개 중고거래앱 이용 경험자의 소비자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 서비스 체험 만족도가 가장 낮고, 응답자의 23.8%는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중고거래 거래액 규모 : (’08) 4조원 (’20) 20조원으로 추정(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0)

조사개요

o 조사대상 :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헬로마켓(이용자수거래금액 규모 등 상위 4개 업체, 가나다순)

o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중고거래앱 이용 경험이 있는 10~50대 이상 소비자 1,15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2. 4. 6. 4. 20.) 실시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9%p



[ 한국소비자원 2022-08-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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