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첸, 10인용 전기압력밥솥 자발적 리콜(무상수리) 실시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Feb 1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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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첸은 사용 중 증기누설 및 뚜껑열림 현상이 확인된, 쿠첸「121 전기압력밥솥」 10인용 제품에 대해 자발적인 리콜(무상수리)을 실시('22.2.11.)하기로 하였다.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과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쿠첸에서 제출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뚜껑부 내부 부품인 뚜껑체결잠금장치 일부가 설계 규격과 달리 제조·장착 되어 취사 중 증기 누설 또는 뚜껑 열림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사업자와 결함 부품이 장착된 모델에 대한 조치방안을 협의하였고, ㈜쿠첸은 '21년 7월 23일부터 '22년 1월 27일까지 제조·판매된 「121 전기압력밥솥」 10인용 6개 모델*(제조 43,918개, 판매 34,280개)을 전량 검사 한 후 결함 부품을 교체하는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기로 결정 하였다.
  * 모델명 : CRT-RPK1040I, CRT-RPK1070S, CRT-RPK1070W, CRT-RPK1040M, CRT-PIP1040KR, CRT-PMP1040KR
 
이번 기업의 자발적인 리콜 결정은, 최근 A사 노후 김치냉장고 리콜과 2004년 B사 전기밥솥 폭발사고에 따른 리콜 사례 경험을 통해, 신속한 리콜로 소비자를 선제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리콜을 실시한 기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가정이나 업소 주방에서 사용 중인 전기압력밥솥에서 고온·고압의 증기가 새어 나오거나 갑자기 뚜껑이 열리는 경우,사용자가 화상 등 인적·물적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는 즉시 사용을 멈추고 ㈜쿠첸 홈페이지(www.cuchenmall.co.kr), 고객상담실(1577-2797) 및 E-mail(hgjung@cuchen.com)로 연락하여 무상 수리를 신속히 받아 주기를 당부했다.

조치대상모델 관련 상세정보는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go.kr),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 및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www.ciss.go.kr)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기술표준원 2022-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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