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6개 관계 기관과 함께 국민 생활 속 고충 상담에 나서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Nov 08,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국민권익위, 6개 관계 기관과 함께 국민 생활 속 고충 상담에 나서

- 취약계층, 소상공인 고충을 듣는 '달리는 국민신문고' 9일~12일 강원.경기도 찾아가 -

 
□ 국민권익위원회는 철원군·연천군·양주시·용인시에서 행정‧법률문제, 복지혜택 수급, 서민자금지원 등 생활 속 고충과 불편을 상담하는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운영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고용노동부, 대한법률구조공단,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등 6개 기관과 함께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고충을 직접 듣고 적극 해소한다.
 
국민권익위는 손세정제 비치, 발열 확인, 마스크 착용, 참석자 간격 유지 등 코로나19 예방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국민신문고를 운영할 예정이다.
 
<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일정 >
운영기관
강원 철원군
경기 연천군
경기 양주시
경기 용인시
일 시
11. 9.(화) 10:00∼16:00
11. 10.(수) 10:00∼16:00
11. 11.(목) 10:00∼16:00
11. 12.(금) 10:00∼16:00
상담장
군청4층 대회의실
군청3층 대회의실
시청 청문감사실
시청3층 비전홀
참여기관
-
포천시
의정부시, 동두천시
이천시, 광주시
성남시, 안성시
□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국민권익위와 협업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지역 주민들을 찾아가 직접 현장에서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서비스이다.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행정, 안전, 교육, 복지,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국방, 보훈 등 모든 행정 분야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국민권익위는 상담 중 바로 해결 가능하거나 단순 궁금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한다.
 
□ 국민권익위는 달리는 국민신문고 현장 방문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 생계비ㆍ의료비를 지원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달리는 국민신문고에서는 고용노동부·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소비자원·한국사회복지협의회·한국국토정보공사·서민금융진흥원 등 협업기관 담당자도 함께 참석한다.
 
이를 통해 근로개선, 법률상담, 소비자 피해, 사회복지 수혜, 지적분쟁, 서민금융 자금지원 등 다양한 ‘생활 속 고충’에 대한 상담까지 통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국민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민원 취약분야 해소’를 위해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취약계층의 고충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며, “강원·경기지역 주민들께서는 달리는 국민신문고 상담장을 방문해 다양한 고충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 2021-11-08]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