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양파 가격,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 - 파·마늘·당근은 전통시장, 배추·무·양파는 대형마트가 저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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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11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양파의 평균판매가격(이하 ‘가격’)이 전월 대비 8.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1월 대비 전체 품목별 가격동향을 보면, 양파(49.8%), 쇠고기(15.3%), 살균소독제(10.2%), 구강청정제(10.1%), 카레(9.9%)는 상승하였고, 배추(-13.7%), 혼합조미료(-12.3%), 단무지 (-10.8%), 치약(-8.1%), 마가린(-7.5%)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신선식품 가격변동추이를 보면, 배추는 7월부터, 무는 8월, 돼지고기는 9월 이후, 쇠고기는 10월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양파는 11월 들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장바구니 가격을 유통업태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대형마트는 1.9% 하락했다. 반면, 기업형슈퍼마켓(SSM)은 3.4%, 백화점은 1.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통시장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 백화점·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SSM)·편의점·전통시장
■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유통업태별 장바구니 가격은 대형마트가 48,489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이어 전통시장(49,798원), 백화점(54,874원), 기업형슈퍼마켓(SSM, 56,010원) 순으로 나타났다.
■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최저가 판매점을 보면, 유통업태별로 대형마트가 7개, 전통시장이 6개(백설부침가루 중복)로 나타났고,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은 해당 판매점이 없었다. 특히 대형마트의 경우 최저가 판매점 7개 중 6개가 농협유통, 나머지 1개는 롯데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저가 판매점을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13개 중 10개가 인구밀도가 높은 특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었다.
■ 한국소비자원은 정부3.0 정책에 따라 생필품 가격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2015-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