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자주 활용하는 민원서식, 쓰기 쉽게 바뀐다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Dec 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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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이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각종 민원을 신청하기가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식에 디자인 개념을 도입해 정부3.0 국민 시각에서 서식의 형태, 내용을 개선한다.

주요 개선내용은, 서식에 충분한 여백을 주어 시각적으로 간결한 이미지를 주고, 세로 구분선을 폐지하여 민원인이 기재 항목을 작성하는데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수료, 제출서류 등 민원인이 알아야 하는 사항은 서식 위쪽에 배치하는 등 국민이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상징체계*에 따라 정부 이미지와 정체성을 부여하고, 공급자 중심의 용어를 사용자인 국민 중심으로 쉽게 바꾸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연말까지 자문단, 디자인 전문가 등의 검증을 거쳐 자동차 검사신청서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하고, 학원변경 등록 신청서 등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원서식 50여종을 선정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는 “국민 편의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보다 많은 민원서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 : 민원제도과 정민희 (02-2100-4083)


[행정자치부 2015-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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