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 할 수 있어요!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Nov 09,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민간에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5년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농식품부는 정부3.0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2014년부터 농식품부 본부를 포함한 소속기관,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총 15개 기관 405종의 공공데이터를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포털(data.mafra.go.kr)’을 통해 제공해오고 있으며,


이번 경진대회는 농식품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서비스 개발과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로 공공데이터 활용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농진청·산림청 주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지난 7월20일부터 9월30일까지 공모접수를 진행한 이번 경진대회는 응모작 71개 중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서비스 개발 부문 4개, 아이디어 기획 부문 5개 등 총 9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분야별 우수작을 살펴보면,
-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는 농촌빈집정보 웹서비스를 선보인 ‘전원일기’팀이 1위로 선정되었으며, 이는 현장에 가보지 않고도 한눈에 농촌 주택 및 그 주변 지역을 알아 볼 수 있는 로드맵과 위성지도를 제공하고, 해당 지역의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그래프를 제공한다.

-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날씨와 병해충, 친환경자재, 농약자재 정보를 연동하여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영농일지를 작성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기획한 ‘파밍’팀이 1위로 선정됐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경진대회 수상작들이 실제 사업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품질 제고, 홍보, 컨설팅 등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수상 내역 등 자세한 사항은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포털(data.mafr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5-11-08]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