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Feb 2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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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 대진침대, 투명치과 집단분쟁조정 관련 침대치과’, 청약철회 거절로 인한 투자자문상담 증가 -

 

(소비자상담 건수) 2018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총 792,445건으로 전년(795,882) 대비 0.4% 감소함.

(접수방법) 전화(81.2%), 인터넷(14.6%), 서신·팩스(3.5%), 방문(0.7%)순임.

*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 소비자상담 상위 다발 품목은 침대(26,698), 이동전화서비스(22,120), 휴대폰/스마트폰(18,094), 헬스장·휘트니스센터(17,174), 국외여행(13,088) 등의 순임.

 

상담 다발 품목 현황

(단위 : , %)

순위

품목(소분류)

‘17

‘18

전년 대비

상담건수

비율

상담건수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1

침대

3,251

0.4

26,698

3.4

23,447

721.2

2

이동전화서비스

21,876

2.7

22,120

2.8

244

1.1

3

휴대폰/스마트폰

24,365

3.1

18,094

2.3

-6,271

-25.7

4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8,061

2.3

17,174

2.2

-887

-4.9

5

국외여행

14,237

1.8

13,088

1.7

-1,149

-8.1

6

초고속인터넷

14,496

1.8

13,052

1.6

-1,444

-10.0

7

치과

6,133

0.8

12,479

1.6

6,346

103.5

8

정수기대여(렌트)

11,458

1.4

11,362

1.4

-96

-0.8

9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0,433

1.3

11,275

1.4

842

8.1

10

택배화물운송서비스

10,355

1.3

10,047

1.3

-308

-3.0

 

<붙임> 품목별 주요 상담내용

 

(증감률 상위 품목) 전년(2017)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침대(721.2%), 투자자문(컨설팅)(311.0%), 치과(103.5%) 등의 순임.

반면, 전년 대비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5.7%), 자동차보험(-24.0%), 상조서비스(-22.1%) 등의 순임.

 

상담 증가율 상위 10위 품목 현황

(단위 : , %)

순위

품목(소분류)

’17

’18

증가율(전년 대비)

1

침대

3,251

26,698

721.2

2

투자자문 (컨설팅)

1,855

7,624

311.0

3

치과

6,133

12,479

103.5

4

호텔

3,725

4,874

30.8

5

에어컨

8,068

8,985

11.4

6

운동화

5,138

5,587

8.7

7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0,433

11,275

8.1

8

소파

4,207

4,532

7.7

9

자동차수리·점검

5,486

5,815

6.0

10

아파트

4,950

5,232

5.7

 

상담 감소율 상위 10위 품목 현황

(단위 : , %)

순위

품목(소분류)

’17

’18

감소율(전년 대비)

1

휴대폰/스마트폰

24,365

18,094

-25.7

2

상조서비스

9,537

7,428

-22.1

3

중형승용자동차

10,128

8,293

-18.1

4

인터넷교육서비스

5,591

4,837

-13.5

5

자동차대여(렌트)

4,714

4,115

-12.7

6

중고자동차중개·매매

10,392

9,096

-12.5

7

초고속인터넷

14,496

13,052

-10.0

8

일반강습(입시학원 등)

6,444

5,899

-8.5

9

국외여행

14,237

13,088

-8.1

10

냉장고

6,717

6,248

-7.0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붙임> 품목별 주요 상담내용

 

(특수판매)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54,429건으로 전체 상담의 32.1% 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72,383)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8,485), 전화권유판매(19,735), TV홈쇼핑(16,669) 등의 순임.

전년 대비 전자상거래(9.7%) 관련 상담이 증가한 반면, 방문판매(10.8%) 관련 상담은 감소함.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국외여행·점퍼·재킷류,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정수기대여(렌트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투자자문(컨설팅이동전화서비스·초고속인터넷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사유) 상담 사유는 품질 관련(21.8%), 계약해제·해지/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4.0%), 청약철회(8.1%) 등의 순으로 많았음.

전년 대비 안전(제품/시설)(86.1%) 관련 상담이 크게 증가한 반면, ·제도(35.2%) 관련 상담은 감소함.

* 품질 관련은 침대·양복세탁·휴대폰/스마트폰,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국외여행·초고속인터넷,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은 이동전화서비스·치과·택배화물운송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 소비자 연령 확인이 가능한 상담 713,588건 중 연령대별로는 30대가 219,657(30.8%)으로 가장 많았고, 40190,781(26.7%), 50132,481(18.6%), 2090,574(12.7%) 등의 순임.

* 연령대별 다발 품목으로 10대 이하는 치과, 20·30대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40대 이상은 침대 관련 상담이 많았음.

 

(지역)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은 서울특별시(185.3), 대전광역시(171.9), 경기도(168.5) 등의 순으로 많았음.

 

(상담처리) 2018년 접수된 전체 상담 건 중 626,333(79.1%)에 대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설명 및 관련 법·제도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하여 자율적인 피해해결에 도움을 제공함.

사업자와의 분쟁이 자율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담은 소비자단체 및 지방자치단체가 피해처리(120,660, 15.2%)하거나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45,339, 5.7%) 등으로 진행함.



[ 한국소비자원 2019-0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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