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소비자상담 동향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Dec 1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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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1월 소비자상담 동향

- 대진침대 집단분쟁 관련한 ‘침대’ 및 동절기 변화에 따른 ‘점퍼’, ‘코트’ 등 상담 증가 -

◎ (상담건수)2018년 11월『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상담건수는 총65,987건으로 전년 동월(71,220건) 대비 7.3%(5,233건) 감소, 전월(65,766건) 대비 0.3%(221건) 증가함.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 (상담 상위 다발 품목) 상위 다발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1,669건), 침대(1,525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463건), 휴대폰/스마트폰(1,363건), 점퍼·재킷류(1,244건)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증가율 상위 품목)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침대, 투자자문(컨설팅), 주식 등이고,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점퍼·재킷류, 침대, 코트 등의 순임.

*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진행현황 및 결과 등에 대한 문의로 ‘침대’ 관련 상담이 전월 대비 증가함.

* 동절기 의류인 ‘점퍼·재킷류’, ‘코트’ 관련 상담이 전년 동월 및 전월 대비 증가함.

◎ (상담사유) 품질(14,609건, 22.1%), 계약해제·해지(12,376건, 18.8%) 및 계약불이행(9,370건, 14.2%) 관련 상담이 전체의 55.1%를 차지함.

* 품질은 양복(서양식 의복), 점퍼·재킷류, 침대, 계약해제·해지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투자자문(컨설팅), 국외여행, 계약불이행은 택배화물운송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 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많음.

◎ (판매방법) 특수판매 관련 상담이 23,242건으로 전체 상담의 35.2%였으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6,432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264건), 전화권유판매(1,723건), TV홈쇼핑(1,407건) 등의 순이였음.

* ‘전자상거래’는 점퍼·재킷류,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코트,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 정수기대여(렌트), 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투자자문(컨설팅), 이동전화서비스, 초고속인터넷, ‘TV홈쇼핑’은 전기매트류, 매트, 소파 관련 상담이 많았음.

◎ (기만상술) 기만상술 관련 상담은656건이며, 전년 동월(744건) 및 전월(674건) 대비 모두 감소함.

◎ (연령대별)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59,100건 중 30대가 18,456건(31.2%)으로 가장 많고, 40대 15,839건(26.8%), 50대 10,652건(18.0%), 20대는 7,838건(13.3%)을 차지함.

* 연령대별 다발 품목으로, 10대 이하점퍼·재킷류, 20대·30대 헬스장·휘트니스센터, 40대·50대 침대, 60대 이상 이동전화서비스임.

◎ (상담처리) 2018년 11월 상담 중 52,110건(79.0%)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설명 및 관련 법·제도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해 자율적인 피해해결에 도움을 줌.

사업자와 분쟁이 자율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담은 소비자단체 및 지방자치단체가 피해처리(10,453건, 15.8%) 또는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3,410건, 5.2%) 등으로 진행함.

※ 자세한 내용은 ‘1372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1372.go.kr) - ‘통계자료’ - ‘상담동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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