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연간 소비자상담 동향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Feb 1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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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 ‘학습지’, ‘양복세탁’은 증가한 반면, ‘자동차 보험’, ‘정수기 대여’는 감소-

(상담건수) 2017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795,883건으로 전년(779,332건) 대비 2.1%(16,551건) 증가함.
(접수방법)‘전화’(82.4%), ‘인터넷’(13.2%), ‘서신·팩스’(3.7%), ‘방문’(0.7%) 순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정부에서 운영하는국내 유일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이며, 전국 국번없이 ‘1372’ 전화번호를 누르면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상담 및 피해처리를 수행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4,367건), ‘이동전화서비스’(21,873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8,061건), ‘초고속 인터넷’(14,495건), ‘국외여행’(14,237건) 등의 순임.

【 상담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

품목(소분류)

2016년

2017년

전년 대비


   비율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1휴대폰/스마트폰28,112   3.6  24,367    3.1     -3,745    -13.3
2이동전화서비스22,504   2.9  21,873    2.7     -631     -2.8
3헬스장·휘트니스센터17,803   2.3  18,061    2.3     258      1.4
4초고속인터넷13,747   1.8  14,495    1.8     748      5.4
5국외여행12,799   1.6  14,237    1.8    1,438     11.2
6정수기대여(렌트)15,014   1.9  11,458    1.4     -3,556   -23.7
7항공여객운송서비스9,920   1.3  10,433    1.3      513     5.2
8중고자동차중개·매매11,058   1.4  10,392    1.3   -666   -6.0
9택배화물운송서비스9,401   1.2  10,356    1.3         955   10.2
10중형승용자동차9,495   1.2  10,128    1.3    633     6.7

(증감률 상위 품목) 전년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TV’(20.8%), ‘학습지’(20.0%), ‘양복세탁’(17.8%)등의 순임.
반면, 전년 대비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자동차보험’(-24.3%), ‘정수기 대여(렌트)’(-23.7%), ‘여성용내의류’(-23.1%)등의 순임.

【 상담 증가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품목(소분류)   ’16년   ’17년   증가율(전년 대비)
1TV  7,147    8,633           20.8
2학습지  3,753    4,502           20.0
3양복세탁  6,598    7,772           17.8
4냉장고  5,998    6,717           12.0
5국외여행 12,799  14,237           11.2
6택배화물 운송서비스  9,401  10,356           10.2
7자동차대여 (렌트)  4,352    4,714             8.3
8캐주얼바지  4,064   4,364            7.4
9점퍼·재킷류   8,187   8,768            7.1
10중형승용 자동차  9,495 10,128            6.7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 상담 감소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품목(소분류)’16년   ’17년   감소율(전년 대비)
1자동차보험6,561   4,964            -24.3
2정수기대여 (렌트)15,014   11,458            -23.7
3여성용내의류4,907   3,772            -23.1
4인터넷교육 서비스6,904   5,591           -19.0
5휴대폰/ 스마트폰28,112   24,366           -13.3
6외식4,320   3,884           -10.1
7치과6,763   6,133            -9.3
8건강(암·기타 질병)보험5,740   5,227           -8.9
9유선방송4,865   4,435           -8.8
10아파트5,319   4,950           -6.9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판매방법) 전체 상담 중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43,250건(30.6%)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57,174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31,926건), ‘전화권유판매’(19,134건), ‘TV홈쇼핑’(17,006건) 등의 순임.
전년 대비 ‘전자상거래’(24.7%↑) 관련 상담이 증가한 반면, ‘방문판매’(10.5%↓) 관련 상담은 감소함.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국외여행’·‘점퍼·재킷류’,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정수기대여(렌트)’·‘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초고속인터넷’·‘이동전화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 ‘TV홈쇼핑’은 ‘국외여행’·‘전기매트류’·‘매트’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사유) ‘품질(물품/용역)’(21.8%), ‘계약해제·해지/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2.5%), ‘청약철회’(8.6%) 등의 순으로 많음.
전년 대비 ‘표시·광고’(19.7%↑),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9.1%↑), ‘청약철회’ (8.8%↑), ‘부당채권추심’(6.7%↑), ‘AS불만'(5.4%↑), ‘거래관행’(4.8%↑) 관련 상담이 증가함.

* ‘품질(물품/용역)’은 ‘휴대폰/스마트폰’·‘중형승용자동차’·‘중고자동차중개·매매’,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국외여행’·‘초고속인터넷’, ‘계약불이행 (불완전이행)’은 ‘이동전화서비스’·‘택배화물운송서비스’·‘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 소비자 연령 확인이 가능한 상담 733,943건 중 ‘30대’가 241,270건(32.9%)으로 가장 많았고 ‘40대’(192,468건, 26.2%), ‘50대’(128,953건, 17.6%), ‘20대’(101,034건, 13.8%) 등의 순으로 많음.

* ‘30대, 40대’는 ‘휴대폰/스마트폰’·‘헬스장·휘트니스센터’·‘이동전화서비스’, ‘50대’는 ‘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상조서비스’, ‘20대’는 ‘인터넷교육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지역)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 건수는 ‘서울특별시’(192.2건), ‘대전광역시’ (175.7건), ‘경기도’(169.0건)순으로 많음.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 건수는 ‘서울특별시’(192.2건), ‘대전광역시’ (175.7건), ‘경기도’(169.0건) 순으로 많았음 

(상담처리) 2017년 상담 중 643,884건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자율적인 피해해결을 도왔고,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113,535건)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38,444건)을 통해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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