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Nov 1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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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 17 상반기 가입자 조사ㆍ검증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 확정하여 공고했다.

이번 가입자 시장점유율은 방송법 8, IPTV 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 저촉 여부 판단에 활용된다.

*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해당 사업자와 특수관계자인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한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을 초과하지 못함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457,368(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처음으로 3천만 명을 돌파으며, 2016 하반기 대비 83 명이 증가.1)

사업자별로는 KT 6,065,731(시장점유율 19.92%), SK브로드밴드 4,074,644(13.38%), CJ헬로 3,951,304(12.97%), 티브로드 3,226,770(10.59%), KT스카이라이프 3,206,301(10.53%) 순으로 집계됐다.

- 특수관계자인 KT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 가입자 수는 지난 2016 하반기 대비 33만명(시장점유율 0.27%p) 증가한 9,272,032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30.45%) 규제 상한선(33.33%) 초과하지 않았다.

매체별로는 SO 13,937,203(시장점유율 45.76%), IPTV 13,313,864(43.71%), 위성방송 3,206,301(10.53%) 순으로 나타났으며, IPTV 가입자 수의 증가(72만명↑, 시장점유율 1.19%p) 두드러졌다.

- 다만, 지난 반기 대비 IPTV 가입자 상승폭 다소 감소.

IPTV 가입자 수 증감 : 74.3만명↑(16.하반기) 72만명↑(17.상반기)

< 매체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16년 하반기

17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SO

13,864,821

46.80%

13,937,203

45.76%

72,382

-1.04%p

위성

3,164,174

10.68%

3,206,301

10.53%

42,127

-0.15%p

IPTV

12,593,760

42.52%

13,313,864

43.71%

720,104

1.19%p

합계

29,622,754

100.0%

30,457,368

100.0%

834,614

0.00%p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272,650(시장점유율 53.43%), 복수가입자** 11,728,649(38.51%), 단체가입자*** 2,456,069(8.06%)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16년 하반기

17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178,561

54.62%

16,272,650

53.43%

94,089

-1.19%p

복수가입자**

10,921,493

36.87%

11,728,649

38.51%

807,156

1.64%p

단체가입자***

2,522,703

8.52%

2,456,069

8.06%

-66,634

-0.46%p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0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 51만명**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일부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서비스와 함께 일부 유료방송채널 신호를 제공)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 CJ헬로 17만명, 딜라이브 33만명, 기타 1만명

또한 KT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 가입자 194 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90만명, KT스카이라이프 104 나누어 산정.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14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80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가입자 수와는 차이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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