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 2년 전에 비해 상승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Oct 2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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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개 시장 중 화장품이 최고점, 자동차수리서비스가 최저점 -

한국소비자원이 시장의 소비자지향성을 평가하는 「2017 한국의 소비자 시장평가지표」를 조사한 결과, 47개 주요 제품?서비스 시장에서 ‘화장품’이 최고점(80.3점)을, ‘자동차수리서비스’가 최저점(75.9점)을 받았다.

그러나 최고와 최저 간의 격차는 크지 않았으며, 전체적으로 지난 2015년 대비 평가 점수가 소폭(1.3점) 상승하였다. 이는 지난 2년간 우리나라 주요 소비재 시장의 소비자지향성이 개선된 결과로 해석된다.

 

한편 , 20 개 제품 시장의 평균 점수는 78.6 점 , 27 개 서비스 시장의 평균 점수는 77.8 점 으로 나타나 제품 시장이 상대적으로 보다 더 소비자 지향적인 것으로 나타 났다 .

 

소비자시장평가지표 : 제품 및 서비스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가를 나타내며, 5개 평가항목(①~⑤)의 가중평균점수를 소비자시장성과지수(이하 KCMPI*)라고 함. 100점 기준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함.

* KCMPI : Korea Consumer Markets Performance Index

평가항목 : ①비교용이성 ②소비자문제 및 불만 ③기대만족도 ④신뢰성 ⑤선택가능성

15년 대비 KCMPI는 1.3% 증가, 소비자문제 및 불만 1.5% 증가, 선택가능성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화장품, 렌탈서비스 소비자평가 높아

20개 제품 중 ‘화장품’ 시장이 2015년 대비 2.3점 상승하여 100점 만점에 80.3점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해당 시장은 ‘소비자문제 및 불만’을 제외한 모든 평가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27개 서비스 중 ‘렌탈서비스’ 시장이 79.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특히 ‘비교용이성’, ‘기대 만족도’, ‘신뢰성’에서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대형가전, 자동차수리서비스 소비자평가 낮아

반면 제품 시장에서는 ‘대형가전’(76.3점)이, 서비스 시장에서는 ‘자동차수리 서비스’(75.9점)가 낮게 평가되었다.

이밖에 ‘택시이용서비스’(76.6점), ‘인터넷이용서비스’(76.9점), ‘소형가전’(77.4점), ‘가구류’(77.5점)가 낮게 나타났다.

소비자지향성 경고시장, 전체 시장의 12.8% 차지, 매해 감소 추세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방식에 따라 개별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을 점검한 결과, 47개 시장 중 총 6개(12.8%)가 소비자지향성 개선이 필요한 경고시장으로 나타났다. 이는 ‘15년 대비 약 5.2%p 줄어든 수준이다.

제품 중에서는 ‘대형가전’ (76.3점), ‘소형가전’ (77.4점), ‘가구류’(77.5점)가, 서비스 중에는 ‘자동차수리서비스’(75.9점), ‘택시이용서비스(76.6점), ‘인터넷이용서비스’(76.9점)의 소비자지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중에서는 ‘대형가전’ (76.3점), ‘소형가전’ (77.4점), ‘가구류’(77.5점)가, 서비스 중에는 ‘자동차수리서비스’(75.9점), ‘택시이용서비스(76.6점), ‘인터넷이용서비스’(76.9점)의 소비자지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한국소비자원은 금번 사업 결과를 활용하여 소비자지향성 강화를 위한 개별시장별 정책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소비자지향성 경고시장에 대해서는 평가결과를 시장에 환류 함으로써 관계부처의 실효적 정책수립, 사업자의 자율개선 노력 등을 반영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17-1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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