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잘 나가는 농산물 직거래, 국민호응도 높아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Jul 1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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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이 취임초기 부터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종합대책의 핵심사업인 직거래 활성화 정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조속히 수립할 것”('13.3.13, 대통령 지시사항), 양재 하나로마트 방문 소비동향 점검('13.3.13), 김포로컬푸드 직매장 방문 직거래 활성화 격려('14.7.11) 등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관련 행보 지속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포커스컴퍼니가 문체부 의뢰에 의해 실시한 정책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농산물 직거래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정부 정책 중 상위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직거래 정책은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생산자의 농산물 직거래 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 4.10점(전년 대비 0.09p 상승)으로, ‘소득 및 수익성’ 항목(4.22점), ‘홍보 및 마케팅(4.09점)’ 등이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였다.
소비자 만족도는 3.83점(전년 대비 0.09p 상승)이며, ‘신선도(3.98점)’와 ‘신뢰성(3.91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에 따르면, 향후 직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아주 높은것으로 보인다.
생산자 99.2%, 소비자 97.2%가 농산물 직거래를 향후에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고,
- 농산물 직거래를 타인에게 추천할 것이라는 응답도 생산자 93.2%, 소비자 91.2%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직거래 정책이 생산자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유통경로 확산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 또한 생산자 95.2%, 소비자 88.1%로 높게 나타났다.
- 특히, 인프라구축 지원 정책을 생산자(96.4%), 소비자(93.1%) 모두가 가장 도움이 된 정책으로 꼽았다.
농식품부는 2013년 이후 추진한 농산물 유통구조 종합대책의 성과가 본 조사를 통해 대외적으로 공인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로컬푸드 직매장직거래장터 지원,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어 약 6,200억원(가구당 연간 33,811원)의 유통비용 절감효과를 얻은 바 있다.
* 로컬푸드 직매장(개소수/매출액) : (’12) 3개/62억원→ (’13) 32/317 → (’14) 71/950
* 직거래 장터 매출액: (’13) 1,619억원 → (’14) 1,872
* 꾸러미 매출액: (’13) 193억원 → (’14) 319
* 사이버거래소 매출액 : (’12) 11,146억원 → (’13) 16,073 → (’14) 22,131(수산가공품 포함)
농식품부는 최근 가뭄 등으로 배추, 양파 등 일부 농산물 가격이 평년대비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여, 소비자들이 싼값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직거래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산물 유통구조개선대책이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정책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2015-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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