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이후 배추 판매가격 지속 상승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Jul 08,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월 이후 배추 판매가격 지속 상승

이 자료는 즉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http://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올해 6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배추의 평균판매가격이 1월 대비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

 

배추(74.6%), 무(34.5%), 양파(24.4%), 돼지고기(삼겹살)(16.8%), 즉석우동(11.7%)의 평균판매가격은 1월 대비 상승하였고, 마가 (-12.5%), 키친타월(-11.5%), 씨리얼(-8.3%), 단무지(-8.2%), 표백제(-7.5%)는 하락했다.  

 2올해 상반기 월별 평균판매가격 동향을 보면, 배추1월 이후 계속 상승추세보이고 있다. 1월에서 5월까지는 가격 변동이 거의 없었으나, 6월 들어 전월 대비 30.8%로 크게 상승하였다. 양파와 돼지고기(삼겹살)의 경우 1월에 비해 상승하였지만 6월 들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월 이후 6월까지 월별 평균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제품은 ‘해표 꽃소금’(6.3%), ‘박카스F(10병)(5.1%), ‘까스 명수(단품)(5.0%) 등이었고, 월별 평균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한 제품은 ‘I can’t believe it’s not Butter! 저지방마가린 (212.5g*2개)’(-26.5%), ‘뉴하기스 프리미어4(남아용대형)’(-25.8%), ’프렌치까페믹스‘(-20.9%) 등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평균판매가격 상승률은 애경 세탁세제 '퍼펙트 하나로 리필(4400g)'(53.0%)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유니레버코리아 바디워시 도브 뷰티 너리싱 바디워시’(28.5%), 롯데푸드 빙과류 돼지바(묶음)’(25.8%) 순이었다. 반면, 평균판매가격 하락률 피죤 섬유유연제 피죤 용기 옐로미모사’(-31.3%)가 가장 컸고, 이어 LG생활건강 세탁세제 테크(단품)(-27.1%), 어리푸드코리아 마가린 I can’t believe it’s not Butter! 저지방마가린(212.5g*2개)’(-26.5%) 순이었다.

3 

4

 

한편 6월 한달 간 최고·최저 판매가격 차이가 가장 컸던 제품은 CJ제일제당 식용유 ‘백설국내콩기름(900ml)’으로 업태* 따라 4.6배 차이가 났다. 한국 P&G 건전지 듀라셀울트라 파워체크(AA 2입)’는 4.4배, 옥시레킷벤키저 손세정제데톨 오리지날 허브(250ml) 4.0배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전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4

[한국소비자원 2015-07-08]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