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한달 동안 여성은 27개, 남성은 13개 사용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Mar 3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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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약처, 국내 화장품 소비자 사용 실태 조사 -

□ 우리나라에서 화장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는 남·녀 모두 20대로서 한 달 평균 여성은 29.8개를, 남성은 15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국내에서 유통되는 72개 화장품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성별, 연령별 사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한 달 평균 여성은 27.4개, 남성은 13.3개를 사용했다.
○ 이번 조사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사업의 기초 단계로서 국내 소비자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조사는 국내에 만 15세부터 59세의 남·녀 1,8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최근 한 달(30일 기준) 동안 사용한 적이 있는 화장품의 종류 그 사용빈도 등을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지난해 실시했다.

□ 주요 조사내용은 ▲화장품 사용율 ▲화장품 사용빈도 ▲연령대별 사용하는 화장품 사용개수 등이다.

〈 화장품 사용율 〉
○ 최근 한 달 동안 한번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화장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여성 중 99.7%가 남성의 98.7%가 샴푸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 여성의 경우 삼푸 다음으로 핸드크림(94.1%), 스킨토너(92.5%), 바디클렌저(92.3%), 썬크림(90.1%), 린스·헤어 컨디셔너(90.1%) 순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했으며, 그 외로 로션(87.9%), 폼 클렌저(86.1%), 바디로션(84.8%) 등의 순으로 14개 품목을 70%이상 사용했다.
- 반면, 가장 적게 사용한 것은 헤어크림(8.0%), 헤어토닉(2.7%), 헤어무스(2.6%), 헤어컬러스프레이(1.0%) 등으로 나타났다.
○ 남성의 70% 이상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샴푸 외에 로션(87.2%)과 바디 클렌저(76.3%) 뿐이었으며, 청결과 보습 관련 화장품의 사용율이 비교적 높았다.
- 남성의 썬크림 사용율(56.4%)은 절반 이상을 넘어섰으나, 비비크림의 경우 19.4%로 여성 사용율(77.7%)의 약 1/4수준이었다.
- 또한 여성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매니큐어리무버와 매니큐어의 남성 사용율은 각각 1.2%와 0.9%로 상대적으로 매우 낮았다.

〈 화장품 사용빈도 〉
○ 사용하는 화장품의 한 달간 사용횟수에 대한 조사에서는 남·녀 공통으로 핸드크림, 액상비누, 립글로스/립밤, 스킨토너, 로션 등 5개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거의 모든 응답자가 사용하고 있는 샴푸의 경우 하루 한번 정도 사용하는 특성상 사용빈도가 여성(29.5회)과 남성(34.9회) 사용율에 비해서는 순위가 낮았다.
○ 여성의 경우 사용빈도는 핸드크림(72.1회), 액상비누(65.9회), 립글로스/립밤(62회), 스킨토너(53회), 로션(51.5회), 립스틱(48.7회), 에센스·세럼(46.8회), 수분크림(42.2회), 아이크림(37.1회), 폼 클렌저(36회), 립라이너(35.2회), 영양크림(34.1회) 등의 순으로 하루에 한번 이상 사용하는 화장품 품목수는 14개였다.
○ 한 달에 한번 이상 사용하는 사람(사용율)이 많고 사용빈도도 높은 품목은 핸드크림, 립글로스/립밤, 스킨토너, 립스틱, 수분크림 등이었다.
- 다만 사용율은 높으나 사용빈도가 한 달에 30회 미만인 품목은 바디클렌저, 린스, 바디로션, 비비크림 등이다.
○ 남성은 액상비누(56.2회), 핸드크림(50.4회), 립글로스/립밤(49.4회), 로션(39.5회) 스킨토너(38.5회), 폼 클렌저(37.7회), 샴푸(34.9회), 스프레이형 데오드란트(30.5회), 수분크림(30.3회) 등의 순으로 많았다.
- 9개 화장품을 하루 한번 이상 사용했으며, 특히 립글로스/립밤과 스프레이형 데오드란트는 사용율은 적었으나 사용빈도는 높았다.
※ 사용율: 립글로스/립밤(32.3%), 스프레이형 데오드란트(15.1%)

〈 연령대별 사용하는 화장품 개수 〉
○ 한 달 동안 사용한 화장품 개수를 살펴보면 여성은 평균 27.4개 화장품을 남성은 13.3개를 사용하고 있었다.
○ 여성의 경우 평균적으로 기초제품류(7.1개), 메이크업(포인트)제품류(4개), 바디제품류(4개), 헤어제품류(3.3개), 메이크업(베이스)제품류(3개), 클렌징제품류(2.8개), 네일제품류(1.9개), 향제품류(1.2개) 등의 순으로 많았다.
- 10대의 경우 24.1개를 사용해 사용 개수는 적었지만 네일제품류(2개)와 향제품류(1.4개)의 사용이 높았다.
- 20대는 평균 29.8개를 사용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였으며 아이섀도, 비비크림 등 메이크업(포인트)제품류(4.9개)와 메이크업(베이스)제품류(3.3개)를 특히 많이 사용했다.
- 30대는 평균 28.3개를 사용하며 바디클렌저, 바디로션 등 바디제품류(4.3개)의 사용이 많았으며, 메이크업(포인트)제품류(3.9개), 네일제품류(2.1개), 향제품류(1.4개) 역시 많이 사용했다.
- 40대(26.7개), 50대(26.6개)의 경우 평균 사용 개수는 비슷했으며, 특히 로션, 에센스 등과 같은 기초제품류의 사용개수가 50대의 경우 7.5개로 가장 많았고, 40대는 7.3개로 그 뒤를 이었다.
○ 남성(평균 13.3개)의 경우 기초제품류(3.6개), 헤어제품류(3.2개), 바디제품류(3개), 클렌징제품류(1.2개), 면도제품류(0.9개), 향제품류(0.8개), 메이크업(포인트)제품류(0.3개), 메이크업(베이스)제품류(0.3개), 네일제품류(0.1개) 등의 순이었다.
- 10대는 클렌징제품류의 사용개수가 평균보다 다소 높았다.
- 20대는 15개의 화장품을 사용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로션, 스킨토너 등의 기초제품류(4.2개)와 헤어제품류(3.4개), 클렌징제품류(1.6개)의 사용개수가 가장 많았고 향제품류(1개)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 30대는 두 번째(14.5개)로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였으며, 특히 바디제품류(3.3개), 헤어제품류(3.4개), 향제품(1.1개)의 사용개수가 가장 많았다.
- 40대(12.7개)는 남성 평균과 비슷하고, 50대(11.9개)는 평균보다 적으나 두 연령대 모두 셰이빙폼, 에프터셰이브로션 등 면도제품류를 많이 사용했다.
○ 참고로, 남·녀 연령대별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한 조사에 앞서 피부타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여성은 복합성(41.7%)이라고 답한 비율이 건성(33.1%) 보다 높았고 남성은 건성(35.1%), 지성(29.3%) 순이라고 답했으며 남·녀 모두 공통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건성이라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 안전평가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국내 화장품 소비자의 사용 실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화장품 안전에 대한 평가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2015-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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