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소비자상담 동향
- ‘정수기’, ‘에어컨’, ‘펜션’ 관련 상담 증가 -
□ (상담건수) 2016년 7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68,697건으로 전월(64,887건) 대비 5.9%(3,810건) 증가한 반면, 전년 동월(71,549건) 대비 4.0%(2,852건) 감소함.
□ (증가율 상위 품목) 전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정수기’(129.9%), ‘에어컨’(123.5%), ‘펜션’(103.2%), ‘정수기대여’(86.2%), ‘호텔’(79.9%) 등의 순이며,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공기청정기’(778.4%), ‘정수기 대여’(133.9%), ‘정수기’(111.6%), ‘선풍기’(90.8%), ‘양복세탁’ (70.9%) 등의 순임.
* ‘정수기’, ‘정수기대여’ 관련 상담은 얼음정수기 중금속 검출 관련 언론보도('16.7.3) 이후 급증하였으며, ‘공기청정기’ 관련 상담도 6월에 이어 항균필터 OIT 검출 관련 환경부 보도(‘16.7.20) 이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특수판매)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19,108건으로 전체 상담의 27.8%이며,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1,135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3,492건), ‘전화권유판매’(1,702건) 등의 순으로 많음.
* ‘전자상거래’는 ‘신발’, ‘숙박시설’, ‘간편복’, ‘여객운송서비스’, ‘방문판매’는 ‘회원권’, ‘방문?통신교육서비스’, ‘학습교재’, ‘전화권유판매’는 ‘이동통신’, ‘일반화장품’, ‘인터넷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292건), ‘정수기대여’(2,100건), ‘이동전화서비스’(1,944건) 둥의 순임.
□ (상담처리) 2016년 7월 상담 68,697건 중 81.5%(56,006건)는 소비자단체, 지자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자율적인 피해해결을 도왔고,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13.5%, 9,250건)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5.0%, 3,435건)을 통해 처리함.
※ 자세한 내용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1372.go.kr) - ‘통계자료’ - ‘소비자상담동향분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2016-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