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업체별 가격만족도 차이 커

by 강원도소비생활센터 posted Feb 2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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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업체별 가격만족도 차이 커

‘전기온수매트’에 관한 가격·품질비교정보는 정부 3.0 달성 차원에서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일반비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이 자료는 2월 23일(월)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2월 22일 12시)

우리나라 성인들이 밥보다 커피를 더 자주 마신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커피는 일상 음료가 되었고, 어디서든 커피전문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2013 국민건강통계(보건복지부) : 커피(주 12.2회), 배추김치(주 11.9회), 잡곡밥(주 9.6회), 쌀밥(주 6.9회)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연매출 기준* 점유율이 높은 7개의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13년과 ’14년 각 업체가 공개한 ’12년, ’13년 공시자료 근거

그 결과, 조사 대상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자들의 종합 만족도 평균은 3.70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이디야커피가 3.75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할리스커피(각각 3.74점), 카페베네(3.70점), 엔제리너스(3.69점), 커피빈과 탐앤탐스(각각 3.64점) 순이었다.

부문별로는 8개 부문 중 ‘가격적정성’의 만족도가 2.81점으로 가장 낮았다.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주요 요인인 ‘가격’과 ‘맛’ 부문 만족도의 경우, ‘맛’ 부문의 업체별 점수 차는 0.30점(최고 3.68점, 최저 3.38점)으로 크지 않았지만, ‘가격적정성’ 부문의 점수 차는 1.14점(최고 3.54점, 최저 2.40점)으로 비교적 크게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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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대상 : 조사시점(’14.9.) 기준 3개월 이내에 조사대상 커피전문점 이용자 999명

- 조사 개요 : ’14.9. 온라인설문, 업체별 차등할당, 5점 리커트척도, 95% 신뢰수준, 표본오차±3.1%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치 평균 적용/ 요인별 평균은 업체별 조사대상자 수를 감안하여 산출

▣ 대부분 업체 1년 새 100원 ∼ 400원 인상

올해 7개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및 카페라떼 가격을 조사한 결과, 엔제리너스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지난해보다 가격을 100원~400원 인상하였다. 가격을 인상한 6개 업체의 평균 인상률은 아메리카노 6.7%, 카페라떼 6.6%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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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2015-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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