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에어컨 사전 구매 및 점검으로 설치·수리 지연 예방 필요

- 6~8월 여름철에는 간단한 설치 및 수리도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어 -

대표적 계절상품인 에어컨에 대한 여름철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사용시간도 급증하면서 설치·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빈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16건이었고 연도별로는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 2018년 379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접수 현황 ]

                                                                                                               (단위 : 건, %)

구분

2016

2017

2018

소비자상담
(전년대비 증감률)

6,492

8,065 (24.2)

8,981 (11.4)

23,538

피해구제
(전년대비 증감률)

210

327 (55.7)

379 (15.9)

916


◎ 에어컨 소비자피해 3건 중 2건이 설치 및 A/S 과정에서 발생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A/S 불만 등 ‘설치 및 A/S’ 관련이 612건(66.8%)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 169건(18.4%), ‘계약’ 관련 88건(9.6%) 등의 순이었다.


                                         [ 피해유형별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피해유형

총건수

비율

1

설치 및 A/S 불만

612

66.8

2

품질

169

18.4

3

계약

88

9.6

4

표시·광고

21

2.3

5

기타

26

2.8

916

100


◎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거래에서 설치 관련 분쟁 많아

판매방법별로는 `일반판매'로 구입한 소비자가 508건(55.5%)으로 가장 많았으나,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거래에서 210건(47.0%)으로 가장 많았다. 각 판매방법별 피해 건수 대비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도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가 `일반판매'보다 20.5%p 높았다.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판매방법

전체 피해

설치 관련 피해

설치 관련 피해 비율

1

일반판매

508(55.5)

204(45.6)

40.2%

2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45(37.7)

210(47.0)

60.7%

3

방문판매

16(1.7)

10(2.2)

62.5%

4

기타

47(5.1)

23(5.2)

48.9%

916(100)

447(100)

48.8%


◎ 소비자 피해 6~8월에 집중, 설치 및 A/S 기간 3주 이상 소요되기도

에어컨 관련 소비자 피해는 구매와 사용이 증가하는 6~8월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의 61.9%(567건)가 이 시기에 접수됐다. 통상 접수 후 3~4일 이내에 설치·수리되던 서비스가 여름철 성수기에는 3주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사전구매 및 점검이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에어컨 구입 시 계약조건(설치비 등 추가비용 발생 여부,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범위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 정보를 확인하고, 설치 위치 및 방법 등을 충분히 상의할 것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작동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 ▲성수기 전에 자가 점검을 통해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사전점검을 요청 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에어컨 사전점검서비스 강화 및 충분한 A/S인력 확보를 요청했고, 전자상거래 등 유통 업체들에게는 설치 관련 피해예방을 위한 설치업자 실명제 및 설치비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권고했다.



[ 한국소비자원 2019-04-26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4201 "가정 내 작업공구로 인한 안전사고 주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80 2022.04.19
4200 "겨울철 전열기 사용 시 화재·화상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88 2022.11.28
4199 "고혈압약 복용시 이런 것은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4 2021.05.03
4198 "놀이터 안전사고 매년 천 건 이상 발생, '여름'이 41.6% 차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77 2022.06.22
4197 "다양한 변비약! 전문가와 상의해 선택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19 2021.06.28
4196 "올 여름 물놀이장 3년만에 전면 재개장, 안전사고 유의해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00 2022.07.18
4195 "일반의약품 사용설명서 버리지 마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7 2021.01.18
4194 '(주)콜핑', 지퍼 매듭 마감 미흡한 티셔츠 무상수선·교환 조치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710 2016.08.08
4193 '(주)콜핑', 지퍼 매듭 마감 미흡한 티셔츠 무상수선·교환 조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902 2016.09.01
4192 '16년 2분기 해외 리콜제품 국내 유통 모니터링 결과 강원도소비생활센터 851 2016.09.26
4191 '과산화수소' 직접 먹어서는 절대 안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307 2020.05.14
4190 '금융당국 명의의 가짜 문서'를 보여주면서 과거 '투자 손실에 대한 보상'을 미끼로 '가상자산 투자'를 권하는 불법 유사수신 등에 유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25 2023.03.10
4189 '대박 코인' 등에 현혹되어 불법 유사수신 업체에 투자하는 경우 투자금을 전부 잃을 수도 있습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29 2023.04.13
4188 '데메칠타다라필' 검출된 수입 캔디 회수 조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62 2021.10.13
4187 '모기 잡는 모기'로 지카·뎅기 예방한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372 2017.08.11
4186 '불법 스테로이드', 사용하지 마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55 2021.01.11
4185 '성형용 필러' 허가된 사용목적 꼭 확인해 주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19 2020.11.17
4184 '슬램덩크' 가품 '굿즈' 판매하는 해외쇼핑몰 주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22 2023.03.22
4183 '식품안전나라', 반응형 웹 개편으로 편리하게 식품정보 확인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32 2021.09.30
4182 '신재생 에너지 투자'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유혹하는 '얼굴없는 불법 유사수신 업체'를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48 2023.06.2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1 Next
/ 211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