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에어컨 사전 구매 및 점검으로 설치·수리 지연 예방 필요

- 6~8월 여름철에는 간단한 설치 및 수리도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어 -

대표적 계절상품인 에어컨에 대한 여름철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사용시간도 급증하면서 설치·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빈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16건이었고 연도별로는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 2018년 379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접수 현황 ]

                                                                                                               (단위 : 건, %)

구분

2016

2017

2018

소비자상담
(전년대비 증감률)

6,492

8,065 (24.2)

8,981 (11.4)

23,538

피해구제
(전년대비 증감률)

210

327 (55.7)

379 (15.9)

916


◎ 에어컨 소비자피해 3건 중 2건이 설치 및 A/S 과정에서 발생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A/S 불만 등 ‘설치 및 A/S’ 관련이 612건(66.8%)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 169건(18.4%), ‘계약’ 관련 88건(9.6%) 등의 순이었다.


                                         [ 피해유형별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피해유형

총건수

비율

1

설치 및 A/S 불만

612

66.8

2

품질

169

18.4

3

계약

88

9.6

4

표시·광고

21

2.3

5

기타

26

2.8

916

100


◎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거래에서 설치 관련 분쟁 많아

판매방법별로는 `일반판매'로 구입한 소비자가 508건(55.5%)으로 가장 많았으나,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거래에서 210건(47.0%)으로 가장 많았다. 각 판매방법별 피해 건수 대비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도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가 `일반판매'보다 20.5%p 높았다.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판매방법

전체 피해

설치 관련 피해

설치 관련 피해 비율

1

일반판매

508(55.5)

204(45.6)

40.2%

2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45(37.7)

210(47.0)

60.7%

3

방문판매

16(1.7)

10(2.2)

62.5%

4

기타

47(5.1)

23(5.2)

48.9%

916(100)

447(100)

48.8%


◎ 소비자 피해 6~8월에 집중, 설치 및 A/S 기간 3주 이상 소요되기도

에어컨 관련 소비자 피해는 구매와 사용이 증가하는 6~8월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의 61.9%(567건)가 이 시기에 접수됐다. 통상 접수 후 3~4일 이내에 설치·수리되던 서비스가 여름철 성수기에는 3주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사전구매 및 점검이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에어컨 구입 시 계약조건(설치비 등 추가비용 발생 여부,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범위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 정보를 확인하고, 설치 위치 및 방법 등을 충분히 상의할 것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작동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 ▲성수기 전에 자가 점검을 통해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사전점검을 요청 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에어컨 사전점검서비스 강화 및 충분한 A/S인력 확보를 요청했고, 전자상거래 등 유통 업체들에게는 설치 관련 피해예방을 위한 설치업자 실명제 및 설치비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권고했다.



[ 한국소비자원 2019-04-26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4262 주간 해외 안전정보 동향(141215-141219)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596 2014.12.29
4261 주간 해외 안전정보 동향(141208-141212)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604 2014.12.29
4260 가전제품 판매사이트 쵸코렛콤 주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510 2014.12.30
4259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380 2015.01.05
4258 비트코인 결제를 이용한 타다리치코리아 주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763 2015.01.06
4257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1.1.∼2015.1.8.)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252 2015.01.13
4256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1.9.∼2015.1.15.)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218 2015.01.16
4255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1.16.∼2015.1.22.)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255 2015.01.26
4254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1.23.∼2015.1.29.)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326 2015.02.02
4253 [공지]라이터 판매사이트 퍼펙트듀퐁 주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2069 2015.02.17
4252 2014년 12월 소비자 위해정보 동향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422 2015.02.26
4251 2014년 4/4분기 소비자 위해정보 동향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564 2015.02.26
4250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2.13.∼2015.2.26.)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243 2015.03.02
4249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2.27.∼2015.3.5.)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394 2015.03.09
4248 질식 위험있는 Plastoy 목욕장난감 판매 중지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651 2015.03.16
4247 [보도]다이어트식품, 무료체험 미끼로 한 해외 결제사기 주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648 2015.03.19
4246 [공지]상품권 판매사이트 오일더머니 주의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760 2015.03.23
4245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3.13.∼2015.3.19.)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482 2015.03.23
4244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2015.3.20.∼2015.3.26.)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402 2015.03.30
4243 모하비 차량 앞유리 무상 조치 안내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1906 2015.04.0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4 Next
/ 214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